밖으로 쏟아진 게이머들…연말 축제에 '60배' 암표 나왔다

입력 2023-12-17 18:32   수정 2023-12-17 18:40


게임사들이 연말 분위기를 살려 게임 이용자들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스마일게이트가 단독으로 현장 인원 1만명 이상 규모 행사를 열었다. 이 행사에 참석하려는 인원이 몰리면서 표값이 정가의 60배에 거래되기도 했다. 넥슨과 펄어비스도 오프라인 축제를 열어 게임 밖에서 게이머들을 맞았다. 게임사들의 오프라인 행사가 개별 온라인 게임의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된다는 업계 의견이 나온다.
‘로스트아크’ 팬 1만2900명 몰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이 회사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인 ‘로스트아크’를 활용해 축제 ‘디어프렌즈 페스타’를 열었다. 지난해 300명 수준으로 진행했던 팬 대상 행사인 ‘로아온’을 1만2900명 규모로 키운 셈이다. 디어프렌즈 페스타는 로스트아크를 소재로 한 현장 스크린 게임뿐 아니라 포토존을 제공했다. 게임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푸드코트, 굿즈 매장, 키링(열쇠고리)와 같은 아이템 뽑기 등도 즐길거리였다.

이 행사는 예매 열기로 개막 전부터 뜨거웠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8일 각각 오후 8시에 두 차례에 걸쳐 1인당 2매씩 장당 5000원에 티켓을 온라인으로 판매했다. 행사 참가를 희망하는 이들이 몰리면서 각 예매 일정은 10분 안에 표가 동났다. 뒤늦게 표를 구하려는 이들로 인해 중고 거래 사이트나 앱에서 입장권이 정가 대비 60배인 장당 30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암표 거래를 막기 위해 스마일게이트가 암표 200여장을 적발해 회수할 정도였다.


예매에 성공한 이들은 다채로운 볼거리를 즐길 수 있었다. 스마일게이트는 게임 속 지역인 ‘루테란’ 속 광장과 마을을 행사장 내에 구현했다.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성채 안엔 최근 업데이트 콘텐츠였던 ‘어둠군단장 카멘’의 체험 공간과 3면 스크린 영상 무대가 마련됐다. 로스트아크 팬들이 게임 캐릭터를 주제로 직접 만든 예술품들과 응원 문구를 담은 엽서들도 행사장 일부를 채웠다. 매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진행된 음악회도 팬들의 귀를 즐겁게 했다.

참가자들은 선물도 받을 수 있었다. 스마일게이트는 재활용 백에 재활용 백, 핫팩, 장패드, 생수, 스티커, 키링, 리플렛 등을 담아 제공했다. 10대부터 중년층을 아우르는 남녀 참가자들이 각기 다른 굿즈와 콘텐츠를 빠져 있는 모습은 왁자지껄한 축제 모습을 떠올리게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지난 한 해 간 게이머들이 보냈던 성원을 돌려주는 자리”라며 “티켓 판매 수익과 행사장에서 발생한 수익은 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이머 현장에 몰리면 온라인도 활기”

다른 업체들도 연말 행사로 게이머들의 마음을 데웠다. 넥슨은 지난 15~1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에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를 소재로 ‘루시드 드림 페스타’를 열었다. 넥슨은 이 게임 속 꿈의 도시인 ‘레헬른’을 재현하고자 15일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롯데월드 어드벤처 전체를 대관했다. 대형 풍선, 등신대뿐 아니라 시계탑을 테마로 한 포토존과 소형 음악회도 마련해 분위기를 띄웠다. 이 행사는 800여명의 현장 인파와 6만3000여명의 온라인 시청자가 몰리면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펄어비스도 지난 16일 경기 광명시에 있는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MMORPG ‘검은사막’을 주제로 한 행사를 개최했다. 연회 콘셉트로 마련된 이 자리엔 게이머 150여명이 참석해 게임 개발진과 소통했다. 석궁을 과녁에 명중시키는 경품 이벤트, 인디밴드 등의 공연도 체험할 수 있었다. 펄어비스도 이 행사의 입장권 수익금 전액을 게임 이용자의 이름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 체험 영역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면 게이머들이 누릴 수 있는 경험이 다양해지면서 게임 속 세계관에 대한 이용자 몰입도가 커지는 효과가 있다”며 “현장 축제는 게임 내 사회에 활력을 더할 뿐 아니라 게임 수명을 늘려줄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설명했다.

고양=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